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필수요소 중의 하나인 도메인은 반드시 필요할까요?.
오늘은 도메인이란? 무엇이며, 얼마의 비용이 드는지, 어디서 구매하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어려운 용어는 가능한 배제하고 쉽게쉽게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메인 이란?
도메인(domain) 이란,
네이버에서 검색한 사전적 의미는 인터넷에서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인터넷주소 입니다.
여러개의 숫자로된 주소를 알기쉽게 문자로 표현한것이기도 합니다.
다른 뜻은 기억할 필요가 없고, 아래의 정도로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 홈페이지 주소
- 웹사이트 주소
- 인터넷 주소
예제>
네이버의 도메인 주소는 뭐에요?
네이버 홈페이지의 도메인은 무엇인가요?
( = 네이버 홈페이지 주소가 무엇인가요? )
네이버 홈페이지(웹사이트)의 도메인은 naver.com 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www.naver.com 하고 naver.com은 다른건가요?
명확하게는 "다른것" 입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도메인 즉 홈페이지 주소는 2차 도메인 입니다.
1차나 2차나 오늘 알아보는 내용에서는 중요한것은 아니니 그냥 그렇다는 정도로만 인지하시면 됩니다만
"서브도메인"은 한가지 짚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네
이버를 기준으로 예를 들었으니,
위의 예에서 www 대신에 다른 주소를 보신적이 있을것입니다.
가령,
네이버 부동산은 land.naver.com
네이버 증권은 finance.naver.com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www.가 있고 없고가 같은것이라면 위의 주소들도 접속이 되어야 하는데
www.land.naver.com 으로는 접속이 안될것입니다. 즉, 다른 주소라는 의미입니다.
www은 world wide web의 약자라는것은 다 아시겠지만 관행 정도로 이해를 하셔도 될듯합니다.
그렇다면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아고 www.가 있던없던 모두 접속이 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dns를 설정 해주셔야 합니다.
혹,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가 www.가 없이는 접속이 되는 www.를 붙이면 접속이 되지 않을경우는 홈페이지제작업체에 dns설정을 해달라고 요청 하셔야 합니다.
도메인 등록
( 도메인 구매 )
도메인 등록, 구매는 홈페이지가 없어도 먼저 등록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은 도메인 등록기관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국내든 해외든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외국어를 잘 하신다 하더라도 차후 도메인 기관에 문의할 사항이 있을때 대응하기가 쉬우려면 아무래도 해외 업체보다는 국내 업체를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간혹, 비용이 저렴한 해외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도메인 비용은 다시 언급 드리겠지만 큰 비용이 아니기때문에 업무 처리의 효율성을 고려하셔야 편리 합니다.
국내의 도메인 등록기관은 다양합니다만, 메이저 즉 공신력 있는 기관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비아, 후이즈(가비아 인수) 정도의 업체를 추천 드립니다.
닷네임, 호스팅케이알(메가존), 블루웹, 카페24, 메일플러그, 아이네임즈 등도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기관 마다 구매(등록) 비용은 다를수 있는데 필자도 저렴한 업체와 메이저 업체와의 표면적인 차이는 잘 알수는 없습니다만, 아주 드문예로 도메인의 분쟁이 있을때 공신력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있다라는 말을 들은적은 있습니다.
거의 발생할 일은 아니지만 1년 기준으로 차이가 1만원 정도내외인 경우가 많기때문에 그냥 맘편하게 국내 유명 업체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도메인을 구매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도메인 등록 업체 가비아에서 구매한다면,
가비아에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고 등록을 희망하시는 도메인을 조회 하신후 "등록가능" 이면 구매를 하시면 되고 등록불가한 도메인이나 이미 등록된 도메인은 구매가 불가 합니다.
등록할때에는 1년 단위로 구매 할 수 있으나, 홈페이지 운영이 언제까지 할지 모르니 1년 단위로 구매하시길 바라며, 어느정도 안정된 운영으로 어차피 다년간 운영할 예정이라면 다년간 선 구매를 통해 연장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약간의 할인을 받는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도메인을 구매하면 자동으로 홈페이지와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별도로 도메인의 DNS정보를 연결하고자 하는 홈페이지와 연결하는 셋팅을 하셔야 합니다.
도메인 종류
상업적인 홈페이지, 회사의 홈페이지에 사용할 도메인은 굳이 도메인의 종류를 알필요는 없습니다.
대표적인 도메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com
- .co.kr
- .net
- .kr
도메인의 종류에 따라 비용도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기때문에 되도록 업체명과 혹은 희망하시는 도메인의 알파벳과 발음하기 편한 도메인으로 선택하시것이 좋습니다.
간혹 .com 이 좋은가요? .co.kr이 좋은가요? 하고 문의 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좋고 나쁨은 없습니다.
단, 도메인의 확장자가 의미하는 바는 있지만 위에 열거해드린 종류라면 상관 없습니다.
또 가끔 해외에서 홈페이지가 열리려면 .com으로 해야 하지 않느냐, .co.kr은 국내 도메인이라서 한국에서만 열리는게 아니냐 문의하시느데 그렇지 않습니다.
또 다른 예로 쇼핑몰의 경우 .shop 이나 .store가 좋지 않냐 하시는데 전 개인적으로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괜시리 비용만 더 비싸고 아직까지는 대중의 경험에서 익숙한 도메인 종류가 낫다는 생각입니다.
당장은 구매비용이 500원이라 저렴해 보이지만 연장할때는 오히려 비싼 금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비용
도메인 비용은 20,000원 대 입니다.
1년 구매를 기준으로 도메인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고 도메인 등록기관(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는 있습니다.
도메인 비용은 오픈되어 있는 정보이기때문에 속일수도 없고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알수 있는 정보인데, 일부 업체에서는 도메인 비용으로 수십만원의 비용을 납부한다는 업체 있습니다.
심지어 잘 모르는 점을 악용하여 한글도메인을 업체의 선점 이라는 영업적인 말로 현혹하고 이것저것 패키지 형태로 묶어 백만원대 단위의 비용을 청구하는 사례도 있는데 정말 어처구니 없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
"의정부맛집.com" , "강남수영장.kr" 등 지역을 대표하는 업종을 선점할 수 있다는 식으로 접근하여 폭리를 취하는 경우 입니다.
한글 도메인도 영문 도메인하고 차이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메인과 URL의 차이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홈페이지주소, 도메인주소 외에 홈페이지 URL을 알려주세요 라는 경험도 있었을 것입니다.
URL은 또 뭘까요?
쉽게 말해 상세한 주소, 상세 경로 라고 인지 하시면 됩니다.
도메인은 통상 웹사이트 첫페이지인 메인 페이지로 연결이 됩니다.
이럴때는 도메인과 URL이 일치 하는 경우 이지만 하위 페이지는 경로가 정확해야 합니다.
집으로 따지면 도메인은 집주소에 해당하고 URL은 내방까지의 경로를 의미하는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래서 대화시에
네이버의 대표 주소를 알려고 할경우는 "도메인 주소를 알려주세요"가 적당한 표현이고,
네이버에서도 특정 페이지를 문의할때는 "URL을 알려주세요"가 적당합니다.
도메인과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링크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althsus012/223298482572
https://blog.naver.com/althsus012/223052375315
https://blog.naver.com/althsus012/223108596737
★ 홈페이지제작 및 운영관련
<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 무료상담 >
https://m.expert.naver.com/mobile/expert/product/detail?storeId=100044566&productId=100103081
★ 홈페이지제작 오아시스 김정민 팀장 010.7133.2015
'홈페이지제작운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홈페이지제작업체 )_홈페이지 제작, 웹사이트제작 업체 선택 결정 기준. (4) | 2024.12.23 |
---|---|
( 이벤트 무료홈페이지제작 )_홈페이지제작업체 제작비용 0원 무료제작. (3) | 2024.12.18 |
( 홈페이지제작비용 )_웹사이트제작 비용과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SW기술자 평균임금. (1) | 2024.12.05 |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_네이버 홈페이지 검색등록 서치어드바이저 가이드. (5) | 2024.12.04 |
(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_네이버 업체 지도 등록 무료 및 수정. < 플레이스광고 포함 > (2) | 2024.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