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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홈페이지제작 기획 )_홈페이지 제작의 시작, 바탕이 되는 기획 하기.

홈페이지제작정보블로그 김정민 2023. 6. 17.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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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서 홈페이지를 제작하려고 할때, 홈페이지제작 업체에만 의존하지 마시고 1차적인 기획을 해보시는 방법에 대해 쉽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획이라는 단어 자체에서 오는 뭔가 어려운듯한 느낌이 있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 기업 홈페이지제작에서 기획은, 제작의 모든 요소에 반영 됩니다. ]

 

★ 어떻게 기획을 하느냐에 따라 홈페이지제작 비용이 달라집니다.

★ UI, UX 구성 등이 설계 되기때문에 홈페이지 디자인이 달라집니다.

 

홈페이지제작 업체에 견적서를 받아 보셨다면 한번쯤은 견적서내에 기획비용이 들어가 있음을 확인하셨을텐데요, 업체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홈페이지제작 비용에서 기획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울 클 것입니다.

 

디테일한 기획은 홈페이지제작 업체에서 진행 할 수 밖에 없지만 발주 기업에서 기본적인 기획을 해주신다면 보다 완성도가 높고 기업에서 기대에 가까운 홈페이지를 제작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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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 홈페이지제작에서 불필요한 관리자모드 기능은 제외 하세요. ]

 

★ 기업의 홈페이지 개편 주기를 고려하고, 자주 사용할 기능에 대해서만 삽입하세요.

 

일반적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려고 할때 한번 만들고 오~~래 사용하시고자, 또는 유지비용의 발생을 줄이시고자 홈페이지 관리자모드 그능에 이것저것 넣으시려고 합니다. 즉, CMS기반으로 제작 하시려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유지보수비용은 감소 할 수 있지만 제작비용의 초도 비용이 증가 하기때문에 효율성을 따져보셔야 합니다.

 

1년을 기준으로 해당 기능을 몇번을 사용할까?를 체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메인 비쥬얼 이미지 관리 기능, 팝업 제어 기능은 발주 기업에서 자주 사용 할 수도 있는 기능인데, 1년동안 한번 변경을 할까 말까 하는 인사말 페이지도 관리자모드에서 변경할 수 있도록 하실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카테고리 추가, 삽입, 삭제 기능 또한 기업내에 전문인력을 보유하지 않으셨다면 일반적인 기업홈페이지에서 사용될 확률이 낮습니다.

 

 

* 이런 이유때문에 흔히들 알고 계신 아임웹, 워드프레스의 CMS기반의 플랫폼, 솔루션 등이 좋다고는 하지만 디자이너, 코딩, 마크업, 퍼블리싱 등의 전문 인력이 없다면 개인적으로 매리트가 없다고 판단합니다.

 

* 자칫 잘못하면 기업홈페이지의 제작 비용만 높게 책정되고 사용은 하지 않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에 가장 먼저 작성하였습니다.

 

 

[ 기업 홈페이지제작의 효율적인 예산기획. ]

 

 

★ 기업 홈페이지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발주 기업마다 추구 하시는 방향이 다르겠지만 홈페이지는 고가로 제작하여 오래 쓰시는것보다 효율적으로 제작하여 여러번 개편 하시는편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2,000만원의 제작 예산이라면,

 

구분 1년차 2년차 3년차 4년차 5년차 예산합계
A 기업 2,000만원 0 0 0 0 2,000만원
B 기업 400만원 400만원 400만원 400만원 400만원 2,0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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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동안 사용된 예산은 A기업, B기업 모두 2,000만원으로 동일한 비용입니다. 그러나 A기업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오래된 홈페이지를 유지하는 경우이고, B기업은 매년 새로운 홈페이지를 운영 하시게 되는 것입니다.

 

즉, 처음에 2,000만원으로 제작한 A기업의 홈페이지는 5년차가 되는 시점에는 어쩌면 400만원으로 제작한 B기업의 홈페이지보다 디자인면에서나 트렌디 면에서난 더 떨어지는 홈페이지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홈페이지는 닳거나 소모되거나 하지는 않지만 버전의 업데이트, 시대가 요구하는 웹 트렌디, 브라우저, 웹사용환경등의 발전에 따라 대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표의 기간과 예산은 단순한 예시입니다. 5년, 2,000만원이라는 숫자에 의미를 두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만 이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 메인 화면 구성에 대해 중요 컨텐츠는 상단으로 배치. ]

 

★ 각 기업의 경영 방침, 업종에 따라 중요 컨텐츠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홈페이지제작업체에서도 분석하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어차피 기업에 대한 중요 컨텐츠는 발주 기업에서 더 정확하게 알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저희 홈페이지제작 오아시스의 사업분야는 홈페이지제작, 쇼핑몰제작, 온라인마케팅, 홈페이지 유지보수 등 입니다. 이중에서도 당연 홈페이지제작이 주요 사업분야지만 그중에서도 반응형 홈페이지제작이 주요 사업분야 이며, 맞춤제작과 샘플제작 모두 제작이 가능한 업체이며 어느 한쪽에대한 효율성이 치우처 있지 않다는 점이 핵심 입니다. 그렇다면 메인 화면에서 가장 상단에 위치할 컨텐츠는 " 반응형 홈페이지의 제작 사례와 맞춤제작과 샘플제작에 대한 오아시스만의 장점" 을 나타내는 것이 우선입니다. (실제의 홈페이지는 맞춤제작과, 샘플제작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홈페이지를 개별적으로 운영 합니다.)

 

 

[ 이론에 입각한 기본적인 부분은 변경 하려고 하지 마세요. ]

 

대부분의 기업홈페이지는 가장 상단의 좌측 혹은 중앙에 기업의 로고, 기업명이 위치 합니다. 오른쪽에 위치한 경우는 디자인의 요소에 따라 있을수 있는 경우지만, 그렇지 않는 이유는 사용자들의 습관을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즉, UI, UX를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온라인 뿐만 아니라 자주 읽는 책 역시 시작 페이지는 왼쪽부터 시작합니다. 우리가 화면을 접속할때 가장 먼저 시선이 머무르는 곳이 바로 상단 왼쪽이라는 점이지요.

 

마찬가지로 카테고리의 배치 순서도 가장 중요한 메뉴부터 나열 해야 합니다. 과거의 홈페이지는 " 회사소개 " 의 카테고리(메뉴)가 가장 먼저 위치했지만 요즘은 사용자들이 홈페이지를 방문 하는 목적을 고려한다면 기업의 일반적인 소개보다 영위하는 사업에대한 혹은큰 장점에대한 카테고리가 가장 처음에 위치하는것이 좋습니다.

 

간혹, 요즘 홈페이지는 다 똑같은것 같다. 우리 회사의 홈페이지는 좀 다르게 개성있게 제작하고 싶다고 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물론, 개성도 있고 독특하면서도 잘 만들면 좋겠지만 기업 홈페이지제작은 " 독특하고 다르기만 한 홈페이지 "로 제작하면 안될 것입니다.

 

기타 요소.

★ 일반적으로는 기업의 CI, 로고 등을 통해 홈페이지의 전체 주 사용 컬러를 결정 하기 때문에 기업을 상징하는 컬러가 있다면 사전에 안내하세요.

 

★ 색상부터 컨텐츠 위치까지 어느정도 기획을 요청 드리면 간혹 " 이런것까지 해주면 업체에 왜 맡기냐 내가 다 만드는거 아니냐 " 라고 말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기업의 홈페이지제작은 기획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은건 사실이지만 홈페이지제작을 의뢰하는 이유는 기술력 부재로 인해 의뢰 하시는 것이며, 수천만원의 홈페이지 제작이 아닌이상 발주 기업의 1차기획을 통해 홈페이지제작업체에서도 더 잘 만들것이다 라고 생각하시는편이 좋을 듯합니다.

 

 

 

기업 홈페이지제작 오아시스 김정민 팀장 010-7133-2015  / 031-853-05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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