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비용은 상담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상담을 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은 같은데 비용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제작 업체에서 어떻게 받아 드리냐에 따른 심리적인 요인도 작용 하기 때문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업체 마다 제작비용의 차이가 나는 이유중에 하나도 이부분 입니다.
물론, 제작사 마다 견적산출의 기준이 있기 때문에 다른 견적이 나오는 것이지만 홈페이지 제작 비용을 결정 짓는 요소중요 가장 큰 비중은 인건비 임은 틀림 없습니다.
홈페이지제작 비용에 관한 포스팅을 몇차례 작성 하긴 했지만 오늘은 홈페이지 제작 비용을 결정하는 핵심포인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지금부터 말씀 드리는 요소는 일반적인 홍보용 홈페이지 제작을 하는 경우에 해당 하는것이니 대형 프로젝트급의 제작이 필요한 경우는 크게 해당사항은 없을 수 있습니다. 비용으로 예를 들자면 500만원 전후의 예산을 합리적으로 사용하는 내용쯤으로 여겨주시면 좋겠습니다.
[ 홈페이지 제작 비용의 결정 요소 ]
★ 지난 시간 홈페이지 제작 비용의 요소는 아래와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1. 인건비 - 작업 분량, 투입인력의 직무에 따른 임금 등 대부분의 비용요소가 포함됩니다.
2. 기술료 - 홈페이지 제작업체의 기술에 대한 라이선스 정도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제경비, 직접경비 - 인건비와 기술료를 제외한 경비 부분으로 관리, 운영비용 정도에 해당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 업체의 수익 부분이 기술료, 제경비 부분으로 모든 산출의 기준은 직접 인건비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직접 인건비를 낮출 수록 홈페이지 제작비용이 낮아지는 것입니다.
또한, 서두에 전제한 일반적인 홈페이지 제작이기 때문에 기술료는 크게 적용되지는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 홈페이지 디자인 참고사이트(레퍼런스 사이트)는 최소한의 요청 수준으로 보여주세요. ]
★ 아주 높은 수준의 참고사이트를 보여주면서 이정도까지는 아니어도 됩니다 라고 하지마시고 적당한 수준의 참고사이트를 보여주면서 최소 이정도 이상의 수준은 되었으면 합니다. 라고 요청 하시길 바랍니다.
기획 비용에서의 절감을 위함 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비교 예시를 드리자면, 숫자로 대비해서 디자인 수준을 1~10까지라 할때, 희망하는 수준이 5정도라면 참고사이트의 수준은 3~4 정도의 수준을 보여주고 이거 보다는 높게 라고 말씀하시라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희망하는 수준보다 낮은 수준의 결과물이 나오면 어쩌지 라는 걱정을 하실 수도 있겠지만 일반분들이 희망하는 수준과 확연하게 차이를 느끼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즉, 결과물만 놓고 300만원의 홈페이지 수준과 250만원의 홈페이지 수준은 저 부터도 차이를 느끼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시라는 이유는, 정상적인 홈페이지 제작 업체라면, 최소한의 요구 수준을 확인 하였기 때문에 견적은 참고사이트의 기준에 조금 +된 견적이 산출되지만 결과물을 그 이상의 수준을 뽑아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포인트는, 참고사이트의 디자인 수준을 너무 높은것을 보여주면서 견적요청을 하게되면, 제작업체 입장에서는 보여주신 퀄리티에 대한 견적을 산출 할 수 밖에 없기때문에 이미 높은 견적이 산출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반대로 너무 낮은 퀄리티를 보여주셔도 안되겠습니다.
[ 페이지수(카테고리수)는 최소한으로 구성하세요. ]
★ 위의 참고사이트가 작업 수준에 대한 비용이라면, 페이지수는 작업 분량에 대한부분입니다. 홈페이지만드는방법 등으로 여러번 포스팅 드린 내요입니다.
작업 분량의 비용 절감을 위함 입니다.
무조건 간단하게 구성 하시라는 것이 아니고, 중요하지 않은 페이지와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는 과감하게 제외 하시라는 의미입니다.
구색용 카테고리의 대표적인 메뉴는 회사소개로 인사말, 연혁, 비전, 조직도, 경영현황, 오시는길 등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발주 업체의 상황에 따라 비전은 생략할수 있고, 조직도, 경영현황 등은 생략 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회사 홈페이지는 회사를 알리려는 목적이 우선이었기 때문에 회사소개의 메뉴가 중요했지만 요즘은 회사소개 메뉴는 가장 끝으로 위치하는 메뉴가 되는 추세 입니다.
자료실과 같은 게시판은 사용하지 않으면 구성 하지 않아야 합니다.
★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담당자의 시선으로 준비 하지마시고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관점에서 준비 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입장은 충분히 이해 되지만 홈페이지를 담당하는 입장에서는 이것도 이어야 할것 같고 저것도 필요할거 같은 생각에 의욕이 앞서 객관적인 판단이 안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페이지수와 마찬가지로 각 카테고리에 기재할 내용은 중요한 내용만 구성하세요. ]
★ 단순히 페이지수만 줄이고 기재할 내용량이 많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제작 비용외에도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홈페이지에 체류하는 시간이 무한정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품에 대한 소개를 자세하게 올리고 싶은 마음은 이해 하지만 실제로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제품에 대한 중요한 내용만 홈페이지 기재하고, 자세한 내용은 pdf파일로 다운을 받아서 원하는 고객들이 볼 수 있도록 제공 해주시면 됩니다.
과거에는 사업분야를 소개할때, 예를 들어 저희 업종이라면, "홈페이지란?" , "홈페이지제작의 필요성", "홈페이지제작의 장점" 등 굳이 넣지 않아도 되는 내용으로 홈페이지를 복잡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읽어보지도 않는 내용으로 홈페이지제작 비용만 높이는 요소 입니다.
이부분 역시 최근의 웹 이용의 트렌디를 이해 하지 못하는 결과라 생각합니다.
[ 최대 5년 정도만 사용하고 리뉴얼 하신다는 생각으로 제작 하세요. ]
★ " 큰돈들여서 만드는건데 이왕 만들때 이것저것 다 넣고 오래 사용해야지 효율적 이자나요" 라고 생각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절감 차원 보다는 제작 비용의 효율성 및 효과적 사용을 위함 입니다.
웹의 환경의 변화는 오프라인에 비해 너무 빠릅니다.
1500만원을 들여서 제작하고 한 10년쯤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하는 10년 기간동안 이미 그 홈페이지는 1500만원짜리가 아닙니다. 차라리 300만원 수준의 홈페이지로 매년 리뉴얼 하여 5년을 사용하는편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의 개편 시점을 "내용이 바뀔때"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시대가 요구하는 웹서비스 환경에 따라 내용이 변경되지 않더라도 개편 되어야 합니다.
[ 일반적인 게시판은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툴을 사용하세요 ]
★ 게시판, 갤러리 등은 일반적인 홈페이지에도 많이 들어가는 프로그램 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업체 마다 기준으로 개발된 형태에서 튜닝이나 추가 개발이 필요할 경우는 개발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각 홈페이지제작 업체의 포트폴리오를 확인 하신다면 게시판의 형태, 디자인, 기능성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홈페이지제작 업체라면 일반적인 게시판, 갤러리는 대동소이 하기때문에 불필요한 개발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간혹, 자체 개발이 아닌 설치형 보드 플랫폼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경우는 사용된 플랫폼을 확인 해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제작 기간을 러프하게 계획 하세요 ]
★ 부득이하게 갑자기? 홈페이지가 필요 하게 되는 상황은 어쩔수 없지만, 홈페이지 제작을 1~2주면 할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듯 합니다. 물론, 제작은 할 수 있지만 보통의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는 홈페이지 제작 업체라면 1개월 정도의 기간을 잡습니다.
일거리가 없어 놀고 있는 업체가 아니라면 일정 계획이 이미 있을 것입니다. 일정을 수정 하면서 까지 급하게 작업을 완료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실질적인 작업 비용외에 추가 비용을 산출 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지자체, 정부 등의 홈페이지제작 지원 사업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 하세요. ]
★ 수출 바우처 등과 같이 심사가 까다롭고, 제출 서류가 많은 지원사업이 많지만, 간단한 절차로 홈페이지 제작과 관련된 지원사업이 많습니다.
제작 비용의 90%와 같이 거의 모든 비용을 지원하는 경우와 지원한도가 큰 경우는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작비용의 50% 지원, 200만원 한도내 등과 같이 소규모의 지원은 절차가 까다롭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 홈페이지제작비용 핵심 포인트 요약정리. ]
1. 참고사이트의 디자인 수준은 최대수준이 아닌 최소수준으로 보여주세요
2. 사용하지 않는 카테고리는 과감하게 제외하세요, 구색용 카테고리 또한 제외 하세요.
3. 페이지내 내용도 중요한 내용만 넣고 나머지는 다운받아서 볼수 있도록 제공 하세요.
4. 페이지를 이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필요한 기능과 카테고리로 구성하세요.
5. 한번 제작할때 제대로 만들어서 오래 쓸 생각 마시고, 적당히 만들어서 적당한 시점에 개편하실 생각을 하세요.
6. 급하게 준비하지 마세요.
7. 정부 지원 사업을 확인 하세요.
★ 홈페이지제작 비용은 합리적으로 산출하는 홈페이지제작 오아시스 김정민 팀장 010-7133-2015 / 031-853-05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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