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홈페이지를 구축함에 있어서 기획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거창하고 전문적이어야만 기획이 아닙니다.
홈페이지 제작 기획
1. why? 해야 하는 이유.
★ 홈페이지 제작을 결정하셨다면, 홈페이지 제작 업체 견적요청을 먼저 할 것이 아니라 어떤 구성으로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먼저 생각하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제작 비용의 정확성.
업종에 따라 업체의 규모에 따라 홈페이지 제작 비용이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일반 "회사 홍보용 홈페이지"라는 단서 하나만으로 견적을 받으시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략적인 산출은 가능하지만, 정확도가 낮을 수 있으며, 제작을 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혹은 과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견적 산출에 필요한 요소인 작업 분량, 요구사항의 난이도, 디자인 및 기능의 수준, 납기 일정에 대한 기획이 있어야 정확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발주 업체나 제작 업체나 합리적인 비용으로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높은 완성도와 활용 목적에 맞게 제작방향대로 구축.
종종 계약 전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다 해줄 것처럼 하고 계약 후에는 추가 비용을 요구하더라라는 홈페이지 제작 업체에 대한 피해 사례를 볼 수가 있는데, 이런 경우 중에서는 아마도 요구사항에 대한 전달을 정확하게 하지 못해서 발생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정확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 기획은 반드시 필요하며 당초 제작하려던 방향대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중에, 혹은 완성이 된 후에 변경이나 추가 사항이 생긴다면 발생하는 추가 비용 등 여러 가지 상황에 의해 최선보다 차선책을 선택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런 부분으로 완성도는 낮아질 수 있습니다. 물론, 운영하는 중에 차후에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부분이라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경우인데 문서화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라면 아쉽기 때문입니다.
홈페이지 제작 기획
2. how? 기획방법 솔루션 제안.
★ 홈페이지제작의 일정은 제작업체에 의해서만 결정되지 않기때문에 80%이상의 자료준비와 2개월(혹은 이상) 정도의 러프한 데드라인이 좋습니다.
사용자의 편의성, 편리성과 관리자의 용이성을 고려.
먼저 sitemap(카테고리)을 작성합니다. 이때, 사이트맵 구성은 2depth(분류단계)를 넘지 않도록 작성하세요. 불가피한 경우는 어쩔수 없지만 가능한 단계가 심플할수록 좋습니다.
카테고리의 순서는 구색용 메뉴인 회사소개는 가장 끝에 위치하거나 귀퉁에 위치하고 중요한 컨텐츠부터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중심의 ui, ux에 입각하여 반응형 홈페이지, 적응형 홈페이지로 제작하세요. https://blog.naver.com/althsus012/223072627165
https://blog.naver.com/althsus012/223165770561
업로드 할 자료는 해상도를 해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가벼운 용량으로 편집하셔야 이용자의 인터넷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로딩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정보의 전달력을 방해하는 디자인요소는 배제하셔야 합니다. 가끔 꾸밈이 부족하면 성의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추상적인 디자인으로 홈페이지를 채웠던 과거와 달리 정보의 컨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카테고리는 관리자모드에서 관리할 수 있는 게시판, 갤러리 형식으로 구성하셔야 합니다.
충분한 컨텐츠로 체류시간을 고려.
방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시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제공할 정보가 충분해야 홈페이지에 머무르는 체류시간이 높아집니다.
체류시간이 높아지면 다른 경쟁업체의 홈페이지 사용 시간을 제로섬 게임과 같이 뺏어 올수 있기때문에 마케팅 측면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정보 제공이라하여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구성하다보면 제작 비용이 높아지고, 사용자로 하여금 너무 많은 시간을 뺏을수 있기때문에 중요한 요소를 게재하고 추가적인 자료는 다운받아서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합니다.
제작 예산을 고려
뚜렷한 사용의 목적성과 필요성의 여부를 판단하여 구성하셔야합니다.
사용의 빈도가 낮은 기능을 탑재한다면 사용하지도 않는 기능으로 구축 비용만 높아질뿐입니다.
홈페이지 운영 비용의 절감을 위해 모든 카테고리를 기능화 하려고 즉, cms기반을 고려한다면 오히려 절감되는 비용보다 구축하는 비용이 훨씬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인사말 등과 같이 언제 수정할지 모르는 페이지는 그냥 디자인페이지화 하여 차후 변경이 있을때 케이스바이케이스로 수정 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CRM을 위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희망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필요성과 더불어 실행으로 옮겨질지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 무료상담
https://m.expert.naver.com/mobile/expert/product/detail?storeId=100044566&productId=100103081
★ 홈페이지제작 오아시스 김정민 팀장 010-7133-2015 / 031-853-0536 .
'홈페이지제작운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홈페이지제작 비용 )_회사, 기업 홈페이지 웹사이트 제작 비용 및 유지비용. (1) | 2023.10.18 |
---|---|
( 홈페이지 제작과 블로그 차이점 )_기업의 웹사이트 역할 홈페이지형 블로그로 대신 할 수 있을까요?. (1) | 2023.10.16 |
( 홈페이지 제작업체 )_웹사이트제작 및 홈페이지 업체 선정시 주의사항. (1) | 2023.10.05 |
( 가비아 도메인 설정 )_도메인 포워딩, 파킹, 네임서버, 웹사이트 홈페이지 도메인 변경. (1) | 2023.09.26 |
( 인터넷쇼핑몰홈페이지제작 )_독립형 보다는 국내 유명 임대형 쇼핑몰 솔루션으로 추천. (2) | 2023.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