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시작하시면 마케팅 측면에서 가장 먼저 하실일은 네이버에 업체 정보를 등록하는 일입니다.
마케팅 활동을 위해 홈페이지 제작도 해야 하고 광고도 내야 하고 여러가지가 있지만
" 가장 먼저 " 라고 표현 드린 이유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은 비용이 들지 않는 무료라는 점과 너무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
( 네이버 업체등록 )
1.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을 위해 네이버 계정을 준비합니다.
※ 반드시 대표자 명의의 계정이나 회사 공용 계정으로 준비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귀찮다고 직원의 개인 계정으로 등록하실 경우 차후에 더 번거로운 과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로 검색 합니다. 혹은 네이버업체등록, 네이버지동등록으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검색이 느리시면 네이버 메인 페이지 맨아래에 "지역업체등록" 을 클릭합니다.
3. " 업체 신규 등록 " 버튼을 클릭 합니다.
4. 업종을 입력하고 적합한 업종을 선택 합니다.
업종은 크게 고민할 필요 없이 사업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입력하시거나 사업자등록증의 종목에 해당하는 단어를 입력합니다.
등록 완료 후에도 업종 변경은 가능하니 적당히 넣으시고 아니다 싶으면 나중에 수정하면 됩니다.
5. 등록전 유의 사항을 확인 하세요.
사업자등록등 사본을 미리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 jpg,gif 등 이미지파일이나 pdf 파일도 무방합니다. )
서류 준비가 되어있지 않더라도 차후 다른방법으로 업체 확인을 할수는 있습니다.
참고사항을 보시면, 보통 검수 기준은 영업일 기준 5일이내 라고 하니 일주일은 걸린다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스마트플레이스는 무료로 진행하는 되는 만큼 네이버에서 직접 전화연락을 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얼마나 많은 업체가 피해를 보는지 주의사항으로 네이버를 사칭하거나 마케팅 전화에 유의하라는 안내 문구가 있네요.
6. 사업자 정보확인을 하는 절차 입니다.
사업자등록증 없이 확인 하는 방법도 있지만 편의를 위해 사업등록증으로 확인 합니다.
pdf파일을 정확히 인식 하네요. 역시 네이버 인가봅니다.
중복 등록 여부를 확인하고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신규 사업자의 경우에는 중복 등록이 되어 있지않겠지만 가게를 인수하시거나 본인도 모르는사이 등록이 되어있을수도 있습니다.
7. 업체 정보를 입력 합니다.
1번~6번까지는 등록을 위한 준비 및 확인 과정이고 이제부터 실제의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입력하는 내용이 반영되어 검색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실제의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정보이니 정확하고 자세하게 입력하시길 바랍니다.
대표키워드 입력은 입력하는대로 노출이 되는것은 아니지만 아예 입력을 하지 않으면 희망하시는 키워드로 검색될 확률이 없으니 대표적인 키워드를 입력 하시길바랍니다.
단, 5개로 제한되다 보니 우선순위를 잘 생각해보시고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기본정보를 입력하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부가정보, 가격정보, 휴무일/영업시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입력을 마치고 최종 신청을 하시면 아래와같이 친절한 문자메시지가 도착하면 끝! 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수정
( 등록계정을 분실 하거나, 직원 계정, 인수받은 가게 등 네이버 계정 정보가 없을때 )
등록 과정에서 설명 드린 네이버 계정은 원할한 정보 "수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등록 할때와 마찬가지로 네이버 플레이스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다면 내업체 목록에 있을것입니다.
업체 목록에서 클릭 후 접속하시면 좌측에서 "업체정보" 메뉴를 통해 기본정보, 부가정보, 가격정보 등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상단에 탭을 찾지 못하셔서 부가정보나 가격정보 수정을 어디서 하냐고 문의 하시는데 상단에 탭이 있으니 잘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가 상단 메뉴 탭을 조금더 잘보이게 버튼 형식으로 해뒀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문제는,
신규 등록을 하려고 보니 이미 등록은 되어있다? 내가 등록한적은 없는데?
이런 경우는 기존의 직원이 본인의 정보를 등록했거나 마케팅 업체에 의뢰를 했거나 했을 경우입니다.
잘못된 정보나 변경된 정보를 수정해야하는데 어떤 정보로 되어있는지도 모르겠고 안다해도 관계가 단절된 상황에서 연락하기 민망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할수 있는 방법은, 바로 " 주인 변경 " 입니다.
[ 주인 변경 하기 ]
1. 스마트플레이스 페이지에서 "업체찾기"를 접속합니다.
2. 주인변경을 할 업체목록을 찾습니다.
전화번호로 조회,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 업체명으로 조회 중 편하신것으로 조회 할 수 있습니다.
3. 주인변경을 진행합니다.
혹, 폐업을 하시어 더이상 검색 되지 않게 하시려면 삭제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4. 주인 변경 방법을 선택합니다.
ARS로 변경하거나 사업장등록증을 첨부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확인이 된다면 주인변경이 완료 됩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광고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등록하고 나면 내가 원하는 검색어로 플레이스에 노출이 잘~ 될줄 알았다가 막상 검색해보시고는 경쟁업체들은 이미 상위 노출이 잘 되고 있는데 내업체는 페이지를 넘겨도 넘겨도 보이지 않아 답답할때가 있을것입니다.
일부 마케팅 업체들의 순위를 올려준다는 영업전화를 많이 받으시겠지만 플레이스 상위등록은 네이버에서 정식으로 판매하는 광고상품이 아니다보니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광고 비용의 효율성을 떠나 안정성을 생각한다면 네이버 정식 광고 상품인 플레이스 광고를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1페이지에 노출되는 업체는 6개~8개 입니다.
총 8개 중 광고 슬롯은 2개이며, 나머지 6개 슬롯은 일반 슬롯으로 광고와 무관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광고를 하는 업체인지 아닌지는 위의 이미지에 표시드린대로 업체명 앞에 광고 문구가 붙어 있습니다.
또한 업체를 짧게 홍보할수있는 "주황색"의 문구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플레이스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1. 네이버 검색광고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로 검색하시면 브랜드검색으로 네이버 비즈니스스쿨이 먼저 나오는데 바로아래 "네이버 검색광고"로 접속합니다.
2. 통합광고주센터에 가입 합니다.
신규가입 버튼을 클릭하고 네이버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3. 로그인 후 광고플랫폼으로 이동합니다.
회원가입 및 인증을 마치시고 나서 광고플랫폼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예치금 충전이 필요합니다.
예치금은 광고주가 희망하는 만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가 처음이라면 첫 충전은 소액으로 해보시길 바랍니다. 1만원~5만원만 충전하시고 진행하면서 추가 충전을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충전은 가장 마지막에 해도 되니 우선 광고 플랫폼으로 이동합니다.
4.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광고만들기 버튼을 이용하시거나 새 캠페인 버튼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검색광고 유형중에 "플레이스 유형"을 선택합니다.
캠페인 이름은 광고주가 인식할수 있는 이름으로 아무렇게나 지정하면 되는것이고
플레이스 유형의 최해 하루 예산은 최대 30,000원까지 가능하지만 여러개의 캠페인을 추가적으로 만들면 그 이상의 예산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5. 광고 그룹을 만듭니다.
캠페인 생성이 정상적이면 광고그룹 만들기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플레이스 검색을 체크합니다.
광고그룹 이름도 지정하기 나름이고 업체 정보에 기 등록한 플레이스 정보를 선택하시고 캠페인 생성때와 마찬가지로 하루 예산을 설정합니다.
캠페인의 하루 최대 예산은 30,000원 이었으나 광고 그룹의 하루 최대 예산은 20,000원입니다.
PC/모바일 입찰 가중치는 입찰 순위를 따로 관리하고 싶을때 조정하면 되지만 기본적으로 동일하게 두고 저장합니다.
6. 광고 소재를 등록합니다.
비즈머니 충전은 여기서 하지 않아도 됩니다.
7. 검수 완료 후 광고 진행.
모든 생성을 마치시면 마지막으로 비즈머니를 충전합니다.
위의 진행과정에서 먼저 충전을 하셨으면 검수가 완료 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소재가 완료되면 "소재검토중"에서 "노출가능"으로 변경됩니다. 혹, 가이드에 맞지 않아 노출제한이 된다면 사유를 확인 하시고 재검토를 요청 해야합니다.
※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는 파워링크와 다른게 검색어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업종과 업체에 맞게 알아서 매칭되어 검색되는것입니다.
다만, 과도한 광고비와 불필요한 노출을 방지하기위해 제외키워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원하는 키워드로 노출은 안될수 있지만 원하지 않는 키워드는 임의로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지역별 노출범위, 요일 및 시간대 별로 노출 범위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8. 광고 노출 확인
모든 과정이 정상적이라면 아래와 같이 노출됩니다.^^
★ 홈페이지제작 및 운영관련
<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 무료상담 >
https://m.expert.naver.com/mobile/expert/product/detail?storeId=100044566&productId=100103081
★ 홈페이지제작 오아시스 김정민 팀장. 010-7133-2015 / 031-853-0536.
'홈페이지제작운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홈페이지제작비용 )_웹사이트제작 비용과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SW기술자 평균임금. (1) | 2024.12.05 |
---|---|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_네이버 홈페이지 검색등록 서치어드바이저 가이드. (5) | 2024.12.04 |
( 홈페이지제작 비용 )_기업홈페이지 회사웹사이트 구축 합리적인 견적은?. (0) | 2024.11.23 |
( 홈페이지제작업체 )_기업 홈페이지제작 할때 업체 선정을 잘해야하는 이유. < 잘못 만나면 발생하는 일 > (4) | 2024.10.21 |
( 홈페이지디자인 제작 )_고객이 요구하는대로 만드는 홈페이지제작업체가 좋을까요?. (2) | 2024.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