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제작운영정보

( 홈페이지만들기 )_홈페이지 사이트맵 작성부터 웹사이트 제작 기획 구성.

홈페이지제작정보블로그 김정민 2024. 6. 26. 17:44
728x90
반응형

기업의 웹사이트를 만들기위해 제작업체에 의뢰 할 때에는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요소와 페이지수를 예상할 수 있는 카테고리의 수 즉, 사이트맵 정도는 작성 해두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만들기

728x90

 

 

 

1. 홈페이지 사이트맵 만들기.

★ 사이트맵은 쉽게 생각해서 제작하려는 홈페이지의 메뉴, 즉 카테고리를 한눈에 볼수 있도록 작성한 구성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 검색엔진 등록을 위한 sitemap 제출에 관련한 정보를 알고자 접속하셨다면 의미는 같은 말이지만 이번 포스팅의 포커스는 전혀다른 것이기에 혼동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사이트맵은 제작업체와 원활한 소통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료로 페이지수의 정보를 알수 있고, 카테고리 명칭에서 메뉴 형식을 유추하거나 제안할 수 있기때문에 결과물이 왜곡되지 않게 나올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사이트맵

  • 일반적인 기업 사이트맵을 작성해본 예시입니다.

 

 

 

최종 하위 메뉴를 그룹화 하여 하나의 메뉴로 총칭하면 대메뉴가 결정됩니다.

대메뉴의 명칭은 이용자 입장에서 찾고자 하는 정보를 예측할 수 있는 명칭이어야 좋습니다.

카테고리 명칭은 규정이 있는것이 아니기때문에 회사소개, 제품소개 등과 같이 일반적인 단어가 아닌 원하시는 단어로 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소개에는 인사말, 연혁, 조직도, 인증현황, 비전, 사회공헌, 경영현황, 관계사 등의 하위메뉴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취급하면 제품소개, 용역이나 기술을 제공하는 업종이면 사업분야 등으로 대메뉴를 구성할 수 있지만, 요즘은 대메뉴를 생략하고 사업분야에 대한 하위메뉴를 대메뉴로 풀어서 구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이용자로 하여금 한번의 단계라도 쉽게 찾을수 있도록 웹사이트 접속과 동신에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를 나타 낼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외 실적 관련을 제공할 수 있는 페이지와 고객과 소통할수 있는 카테고리 정도가 일반적인 사이트맵 구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의 체류시간을 높이고 이탈율을 줄이는데 있어 사이트맵의 순서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과거에는 기업소개, 회사소개를 가장 첫번째 위치 배치하였으나, 현시대의 이용자는 내가 이용할 서비스 혹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빨리 찾기를 원하기때문에 제품소개, 사업분야, 서비스 안내에 대한 카테고리를 첫번째로 배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또한 언급드린바 있는 의미없는 대메뉴의 명칭아래에 하위메뉴로 숨기지 않고 바로 볼 수 있도록 사업분야 자체를 꺼내 놓는 편입니다.
  • 아래는 같은 카테고리를 다른 방식으로 작성한 예시입니다.

홈페이지사이트맵

 

홈페이지사이트맵
홈페이지사이트맵

 

  • 이용자의 홈페이지 방문 목적을 생각한다면 가장 궁금해야할 메뉴들은 대메뉴로 구성하고 그 순서또한 우선순위로 배치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반응형

 

 

 

 

 

2. 카테고리 페이지 형식 구성.

★ 사이트맵이 확정 되었다면, 해당 카테고리의 구성 형식을 생각합니다.

  • 구성형식은 디자인페이지, 프로그램페이지로 구성됩니다.
  • 쉽게 생각하면, 변화가 거의 없는 정형화된 내용이라면 디자인페이지로, 자주 업데이트 될 예정이고 고객과의 소통이 필요한 메뉴는 프로그램으로 제작합니다.

 

일반적인 기업 홈페이지를 예로 들자면,

인사말, 개요, 조직도, 비전 등은 한번 정해 놓은 내용은 크게 변동 될 확률이 없습니다.

이런 종류의 페이지는 제작업체에 자료를 제공하여 편리성보다는 가독성과 디자인 위주의 페이지로 구성하는 편이 좋습니다.

 

납품실적, 공지사항, 질문과답변, 온라인 문의 등은 언제든지 관리자모드에서 등록,수정,삭제 할 수 있도록 텍스트게시판, 갤러리게시판등의 프로그램 유형으로 구성 하셔야 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어지간한 제작업체라면 알아서 핸들링을 해드리긴 하겠지만 애매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요구사항을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홈페이지제작

 

 

 

 

가령, 온라인 문의와 같은 문의폼 페이지는 홈페이지에 글을 남기면 관리자모드에도 리스트업이 되는 동시에 자주 확인 하는 메일로 같이 발송될수 있게 요청 하면 조금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연혁과 같이 업데이트는 해야하는데 1년에 한번정도 사용할것이라면 어떤형식이 효율적일지 업체와 상의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제품을 취급하는 업종이라면 제품또한 수시로 변경이 되는지 거의 고정인지도 판단해서 갤러리 형태의 게시판을 진행하는게 차후 유지보수 차원에서는 편리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게시판

 

★ 가끔 홈페이지를 제작한 후 유지보수 비용 발생을 줄이고자 최대한 관리자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CMS기반으로 제작을 요구 하시는 발주기업도 있지만, CMS기반의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고 전체를 개발건으로 진행한다면 차후 발생할 유지보수 비용보다 개발비용이 훨씬 많이 발생 할 수 있기에 필요 여부에 따라 판단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카테고리 구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s://blog.naver.com/althsus012/223017963426

 

[ 홈페이지만드는방법 제안 ]_홈페이지제작 카테고리 형식

안녕하세요, 홈페이지제작사 오아시스의 김정민 입니다. 홈페이지제작 상담을 해드리다 보면 가장 흔한 문...

blog.naver.com

 

 

 

 

 

★ 홈페이지제작 및 운영관련

<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 무료상담 >

https://m.expert.naver.com/mobile/expert/product/detail?storeId=100044566&productId=100103081

 

홈페이지제작 및 운영, 쇼핑몰, 도메인, 호스팅 등 무료 상담 : 네이버 엑스퍼트

엑스퍼트: 소통을 하기 위한 채널 입니다. ​ 홈페이지제작을 계획 하시거나, 수정, 운영 등 홈페이지와 관련한 내용이라면 무엇이든 상담드립니다. ​

m.expert.naver.com

 

 

 

★ 홈페이지제작 오아시스 김정민 팀장 010-7133-2015 / 031-853-0536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