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구축을 위해 여러 제작 회사에 문의를 해보신 분들이 가장 혼란스러워 하는 부분중의 하나는 비슷비슷 할줄 알았는데 수십만원부터 수천만원까지 받은 견적에 이렇게까지 차이가나는 이유가 뭐지 하는 부분입니다.
간단한 부분은 아니지만 홈페이지 제작비용이 결정되는 즉, 견적이 산출되는 일반적인 과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투입공수 방식.
웹에이전시에서 견적 산출을 할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서 통계내어 제공하는 sw기술자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산출하는 방식입니다.
투입공수 방식은, 직접인건비와 제경비, 기술료, 직접경비등을 적용하여 산출하게 되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방식에서 헛점? 이라면 업체마다 보유인력의 임금과 투입일수는 다를수 있는데 실제의 임금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협회에서 통계한 평균임금으로 계산서 산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규모의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는 비교적 객관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흔히 관공서를 대상으로 나라장터 입찰 참여시 견적을 맞추는 형태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세한 산출방식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s://blog.naver.com/althsus012/222994016856?trackingCode=blog_bloghome_searchlist
2. 홈페이지 제작 방식에 따른 견적산출.
★ 기획을 통한 맞춤제작 및 개발과 스킨, 탬플릿을 이용한 샘플링 제작( 일명 찍어내기식 제작 )이냐에 따라 견적의 차이는 크게 나타납니다.
- 기획형 맞춤제작
대기업이나 업종을 대표하는 기업 혹은 어느정도 자리 잡은 업체에서 일종의 품위유지? 차원에서는 필요하다 생각하지만 이제 시작하는 중소기업은 굳이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말 그대로 빈도화지에 기획을 통해 처음부터 끝까지 그림을 그리는것으로 생각하면되는데, 비용이 고가인 만큼 디자인의 수준은 높을것이며, 다른 홈페이지에 비해 좋은 방향이든 반대방향으로든 "차별화된"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 샘플링 제작 ( 스킨제작, 템플릿제작 )
어느정도는 정형화 된 틀을 미리 구축해두고 제공 받은 자료를 통해 제작을 하는 방식으로 맞춤 제작에 비해 형성된 인프라로 작업공정이 비교적 빠르기때문에 그만큼 비용을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정형화된 틀이 있기때문에 같은 업체에서 제작한 홈페이지는 비슷한 결과물을 운영하게되는 단점은 있으나, 인터넷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구별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 제 블로그의 포스팅 어느정도 읽어보신다면 아시겠지만, 샘플이라 하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디자인, 납품형 조건 이라면 대부분의 기업 홈페이지제작은 샘플 제작으로도 충분히 활용 가치가 있을것으로 판단 합니다.
견적받은 업체에 시안 컴펌 과정이 따로 있는지, 원하는대로 수정과정이 진행되는지 등을 체크하시면 비용의 차이가 납득이 될 수 있습니다.
3. 제작 기반 기준.
★ 홈페이지 제작을 보다 쉽게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플랫폼이 다양합니다. 제작방식과 유사한 성격이지만 명확하게 구별을 해야하는 부분으로 선뜻 이해하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 유명 홈페이지제작 플랫폼에는 아임웹, 윅스, 워드프레스, 크리에이터링크, 카페24빌더호스팅, 그누보드 등이 있습니다.
이런 플랫폼의 장점이라는 내세우는 부분은 저렴한 비용으로 CMS기반의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점 이지만, 실제로 어느정도의 전문 지식이 없다면 무용지물인 경우가 많습니다.
플랫폼을 사용한 제작의 경우도 디자인탬플릿 처럼 프로그램 혹은 관리자 탬플릿으로 이해하시면 쉬울 수 있습니다.
즉,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요소중에서는 크게 디자인 영역과 프로그래밍(개발) 영역이 있는데 플랫폼을 사용할 경우에는 개발 영역을 생략할 수 있기에 비교적 낮은 비용의 견적이 산출될 수 있습니다.
구축방식과 마찬가지로 비용이 낮게 산출된 업체가 있다면 플랫폼을 사용한 제작인지 확인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플랫폼을 사용한 제작이 좋지 않다는 아닙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4. 구성 인력과 각 인력의 인건비 기준.
★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부분중의 또하나가 업체마다 보유한 인력의 인건비 차이와 투입되는 전문인력의 차이입니다.
의뢰하는 입장에서는 결국 내가 원하는대로 보여지는 결과물에 집중 하기때문에 이 과정은 신경쓰지 않을뿐더러 신경을 쓴다해도 사실 알기는 힘듭니다.
하나의 웹사이트를 구축하기위해 투입되는 인력의 분야는,
디자이너, 퍼블리셔, 개발자, 기획자, 자료수집원 을 포함한 해당기업의 대표까지 1인씩만 배정해도 6인입니다.
그런데 먼저 안내드린 제작방식, 기반 등에 따라 투입되는 인력이 생략이 되면서 점점 견적은 낮아지는 것입니다.
문제는, 비용이 저렴한 만큼 너무 많은 인력이 생략 될수도 있습니다.
가령, 샘플제작의 경우 기획이 필요없으니 기획자 생략, 개발자 필요없으니 개발자 생략, 자료수집원의 인력까지 보유하기에는 영세한 업체로 대표자가 직접진행, 이미 퍼블리싱이 되어있으니 퍼블리셔 생략 하면 결국 디자이너 1인만 투입하게 되는데 이럴때 아무리 샘플링 제작이라도 완전 찍어내기식으로 결과물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사업자만 등록하고 상주 직원은 한명도 없고 대표자가 영업하여 프리랜서를 고용하거나 다른 외주로 넘겨버리는 업체를 만난다면 힘든 경험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5. 거래 조건 기준.
★ 대표적인 조건은 완전 납품형과 임대형이 있습니다.
- 홈페이지 운영 방식과 사용 예정에 따라 장단점이 다르겠지만 통상 임대형이 제한조건이 많게 되있습니다.
임대라는 단어 자체에서 "약정기간"이 있을수 있고, 약정기간이 없더라도 일정기간 마다 재계약을 해야하기 때문에 초도비용은 저렴하지만 이후 발생하는 비용이 커질수 있습니다.
또한, 구축업체의 규모나 경영상황에 따라 폐업의 가능성이 높을때는 운영하는 홈페이지의 존폐가 달린 문제기도 합니다.
이상이 홈페이지제작비용이 산출되는 일반적인 기준 입니다.
★ 홈페이지제작 및 운영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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